노먼애즈 블로그

홍보와 마케팅의 차이점 알아보기

메인 이미지
홍보는 브랜드나 회사 제품을 미디어, 뉴스 등을 통한 정보전달로 긍겅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활동 입니다.
마케팅은 판매와 수익창출을 목표로 인지도 및 이미지 관리에 집중하며,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프로모션등을 기획 하는 활동 입니다.

1. 홍보의 정의

  • 브랜드 이미지 홍보는 조직이나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주로 미디어와 공공 관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 정보 전달 홍보는 언론 보도, 보도 자료, 인터뷰 등을 통해 대중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 관계 구축 홍보는 미디어, 고객, 직원, 주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인지도 향상 브랜드나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사용합니다.

2. 마케팅의 정의

  • 시장 분석 마케팅은 고객의 요구와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시장 조사와 분석을 수행합니다.
  • 제품 개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기존 제품을 개선합니다.
  • 가격 전략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결정하는 전략을 수립하여 시장 경쟁력을 유지하고 수익을 극대화합니다.
  • 프로모션 광고, 판매 촉진, 디지털 마케팅 등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를 촉진합니다.
서브 이미지

3. 홍보와 마케팅의 대상

홍보는 "투자자" "정부기관" "미디어"등을 대상으로 하며, 마케팅은 "인구 통계" "관심사"등을 대상으로 설정합니다.
  • 투자자 홍보는 기업의 투자를 위해 적극 활용되는 자료입니다. 투자자들은 보이는 시각적인 내용이나, 수치적인 측면을 중요시 여기며 투자를 결정하기 때문에 브랜드가 얼마만큼의 영향력이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정부기관 홍보는 정부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정부 기관의 지원이 필요하거나, 정부 기관에 브랜드를 알려야 할 경우 홍보 자료들을 활용하여 매출, 인지도, 제품 등을 적극 홍보할 수 있습니다. 정부 기관은 투명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모든 의사를 결정하기 때문에 신뢰성 있는 홍보 자료를 적극 검토합니다.
  • 미디어 홍보는 다양한 미디어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어떤 미디어에서 홍보이 효과적일지 쉽게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진행하기 전에 미리 각 미디어의 특성을 파악해 보아야 합니다. 미디어에서 효과를 얻으면 그 효과는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기업에 큰 이득이 됩니다.
  • 인구통계 마케팅은 인구 통계학적 분석을 통해 대상을 타깃 하여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지역, 나이, 성별 등에 따라 타깃을 구분 지어 세부적으로 분석한 뒤에 그들에게 맞는 콘텐츠를 생산하여 맞춤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 관심사 마케팅은 대상의 관심 분야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그들이 흥미를 가장 크게 느낄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하여 콘텐츠를 생산하고 배포합니다. 관심 분야가 잘 맞으면 맞을수록 마케팅 대상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수월하기 때문에 최대한 섬세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광고는 노먼애즈에서.
  • 구글, 카카오, 다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를 노먼애즈에서 세팅하고 운영·관리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노출지역, 관심사, 키워드, 이미지, 기기, 성별 등 정확한 타게팅이 가능 합니다.
  • 광고주가 원하는 일 예산으로 (일 최저 10,000원)으로 간편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노먼애즈 솔루션으로 비전공자 누구나 3분이면 광고를 세팅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