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먼애즈 블로그
홍보와 마케팅의 차이점 알아보기
홍보는 브랜드나 회사 제품을 미디어, 뉴스 등을 통한 정보전달로 긍겅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활동 입니다.
마케팅은 판매와 수익창출을 목표로 인지도 및 이미지 관리에 집중하며,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프로모션등을 기획 하는 활동 입니다.
1. 홍보의 정의
- 브랜드 이미지 홍보는 조직이나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주로 미디어와 공공 관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 정보 전달 홍보는 언론 보도, 보도 자료, 인터뷰 등을 통해 대중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 관계 구축 홍보는 미디어, 고객, 직원, 주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인지도 향상 브랜드나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사용합니다.
2. 마케팅의 정의
- 시장 분석 마케팅은 고객의 요구와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시장 조사와 분석을 수행합니다.
- 제품 개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기존 제품을 개선합니다.
- 가격 전략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결정하는 전략을 수립하여 시장 경쟁력을 유지하고 수익을 극대화합니다.
- 프로모션 광고, 판매 촉진, 디지털 마케팅 등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를 촉진합니다.
3. 홍보와 마케팅의 대상
홍보는 "투자자" "정부기관" "미디어"등을 대상으로 하며, 마케팅은 "인구 통계" "관심사"등을 대상으로 설정합니다.
- 투자자 홍보는 기업의 투자를 위해 적극 활용되는 자료입니다. 투자자들은 보이는 시각적인 내용이나, 수치적인 측면을 중요시 여기며 투자를 결정하기 때문에 브랜드가 얼마만큼의 영향력이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정부기관 홍보는 정부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정부 기관의 지원이 필요하거나, 정부 기관에 브랜드를 알려야 할 경우 홍보 자료들을 활용하여 매출, 인지도, 제품 등을 적극 홍보할 수 있습니다. 정부 기관은 투명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모든 의사를 결정하기 때문에 신뢰성 있는 홍보 자료를 적극 검토합니다.
- 미디어 홍보는 다양한 미디어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어떤 미디어에서 홍보이 효과적일지 쉽게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진행하기 전에 미리 각 미디어의 특성을 파악해 보아야 합니다. 미디어에서 효과를 얻으면 그 효과는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기업에 큰 이득이 됩니다.
- 인구통계 마케팅은 인구 통계학적 분석을 통해 대상을 타깃 하여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지역, 나이, 성별 등에 따라 타깃을 구분 지어 세부적으로 분석한 뒤에 그들에게 맞는 콘텐츠를 생산하여 맞춤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 관심사 마케팅은 대상의 관심 분야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그들이 흥미를 가장 크게 느낄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하여 콘텐츠를 생산하고 배포합니다. 관심 분야가 잘 맞으면 맞을수록 마케팅 대상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수월하기 때문에 최대한 섬세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광고는 노먼애즈에서.
- 구글, 카카오, 다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를 노먼애즈에서 세팅하고 운영·관리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노출지역, 관심사, 키워드, 이미지, 기기, 성별 등 정확한 타게팅이 가능 합니다.
- 광고주가 원하는 일 예산으로 (일 최저 10,000원)으로 간편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노먼애즈 솔루션으로 비전공자 누구나 3분이면 광고를 세팅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